안녕하세요. isse입니다.2019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현재까지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의 기술력을 따라잡을 업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서 비슷한 형태의 스마트폰을 개발했지만 내구성이나 디스플레이 등의 문제로 아직 확실하게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으니까요.
삼성전자와 경쟁 구도를 갖고 있는 애플에서는 아직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은 출시와 동시에 항상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고, 그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애플에서도 굳이 폴더블 스마트폰을 서둘러 출시할 이유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드디어 아이폰 폴더블의 윤곽이 조금씩 드러나는 것 같아요. 아이폰 폴더블 스마트폰인 가칭 아이폰 에어의 이미지가 공개됐습니다. IT 전문매체 폰아레나는 디자이너 안토니우스 도로사의 영상을 인용해 일명 아이폰 플립이라고 불리는 아이폰 폴더블 스마트폰을 언급했습니다.
아이폰 플립 출시일은 우선 2023년에서 2024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2023년 하반기가 될 것 같은데, 이 또한 아이폰 폴더블 스마트폰이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가 조금 더 구체화될 뿐 공식적인 제품 출시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온 애플에서 과연 아이폰 플립 스펙을 어떻게 만들어낼지, 또 아이폰 플립 출시일은 언제가 될지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먼저 아이폰 플립 스펙에서 언급하지 않는 것은 8-9인치의 큰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이미 8-9인치 디스플레이를 실험하고 있다고 언론에 전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 Z시리즈보다 큰 화면으로 삼성이 장악한 시장에 참여하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다만 폴더블 스마트폰 특성상 디스플레이 내구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애플에서도 이를 개선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산 세라믹 쉴드 업그레이드 버전을 아이폰 폴더블 스마트폰인 아이폰 플립에 적용해 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4개 층으로 구성해 내구성을 높이고 디스플레이가 걸리거나 패였을 때도 스스로 복구할 수 있는 자가 치유 재질을 사용해 제작할 것이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아이폰폴드 스마트폰은 Z플립처럼 위아래로 접는 형태와 Z폴드처럼 책처럼 접는 형태의 두 가지 버전을 모두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아이폰 플립 디자인은 Z 플립과 같은 클램셀(Clamshell) 형태로 출시할 것이라는 게 IT 매체들의 유력한 의견입니다. 공개된 이미지에 따르면 갤럭시Z 시리즈와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카메라는 또 하나의 트리플 렌즈로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플립 스펙도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중요한 스펙으로 자리잡고 있어 카메라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많습니다. 또 충전단자를 C타입으로 한다는 얘기도 있고 충전단자가 확인이 안 돼서 무선충전만 지원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제 생각에는 C타입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 플립 디자인은 현재까지 공개된 것으로는 갤럭시Z 플립과 매우 비슷합니다. 갤럭시Z플립과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가 관건입니다. 아이폰 플립의 출시일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때까지 아이폰 플립 스펙에 대한 정보를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오늘도 여러분 좋은 하루 되세요~
아이폰 플립 디자인은 현재까지 공개된 것으로는 갤럭시Z 플립과 매우 비슷합니다. 갤럭시Z플립과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가 관건입니다. 아이폰 플립의 출시일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때까지 아이폰 플립 스펙에 대한 정보를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오늘도 여러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