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닷, 레벨4 자율주행차 30대 이상으로 늘리다안녕하세요 오늘의 기업정보는 포티투닷입니다.포티투닷에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레벨4 자율주행차를 연내 30대 이상 운행합니다.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하는 지역을 넓혀 안전한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포티투닷은 연내 국토교통부로부터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연구개발 목적의 자율주행차를 30대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유상 서비스 실증은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만 가능하지만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주행에서는 임시운행 허가만 받으면 지역에 관계없이 전국에서 가능합니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차량은 213대로 총 58개 기관에서 운행 중인 차량입니다.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이 연구개발과 기술실증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단일 최다 차량을 보유한 현대차는 37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올해 말 레벨3 자율주행차 g90을 도로에서 테스트한 것도 포함돼 있어 레벨4 자율주행차는 30대 이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포티투닷의 레벨4 자율주행차 목표치가 30대라는 점이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포티투닷의 레벨4 자율주행차는 상암에서 운용 중인 3대인데 포티투닷 관계자는 “다른 시범운행지구를 추가할 계획은 없지만 데이터 수집량을 늘리기 위해 자체적으로 차량 대수를 늘리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자율주행차 대수를 늘리겠다는 것은 아직 수익사업이 명확하지 않은 포티투닷 입장에서는 과감한 결정으로 보입니다.포티투닷은 2021년 매출액 4억원, 영업손실 345억원, 당기순손실 321억원입니다.상암 이외 지역에서 실증사업을 수주하지 않은 만큼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개발, 운영비는 포티투닷이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자율주행차 개발 비용은 차량 구입비를 포함해 1억원 안팎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외부에서 판매하는 차량이 아닌 자체 개발한 차량과 소프트웨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다만 2교대 차량인 운전자 인건비, 유지보수 등을 포함하면 연간 1억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할 것입니다.포티투닷 자율주행차에는 포티투닷에서 가상 개발한 자율주행 시스템 ‘에이킷’이 적용되는데 여기에 하드웨어, 운용체계, 클라우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포티투닷은 다양한 운행 설계 영역 데이터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 기술 개발 후 실증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오늘은 이렇게 포티투닷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트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포티투닷 자율주행차에는 포티투닷에서 가상 개발한 자율주행 시스템 ‘에이킷’이 적용되는데 여기에 하드웨어, 운용체계, 클라우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포티투닷은 다양한 운행 설계 영역 데이터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 기술 개발 후 실증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오늘은 이렇게 포티투닷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트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