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주제 추천 <스마트폰 게임 해도 될까>

2년 동안 20분간 저널을 쓰는 아이들을 보면서 감탄하지만 주로 가벼운 주제 위주로 쓰다 보니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댈 초등논술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그래서 오랜 검색 끝에 고른 논술책을 사서 쓰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1교시 글쓰기 주제 추천 <초등학생 스마트폰 게임을 해도 돼?> 이었거든요, 논리적으로 설득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면서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했거든요.

2년 동안 20분간 저널을 쓰는 아이들을 보면서 감탄하지만 주로 가벼운 주제 위주로 쓰다 보니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댈 초등논술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그래서 오랜 검색 끝에 고른 논술책을 사서 쓰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1교시 글쓰기 주제 추천 <초등학생 스마트폰 게임을 해도 돼?> 이었거든요, 논리적으로 설득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면서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했거든요.

현이가 3학년 때 처음 저와 마주앉아 다양한 글쓰기 주제를 정하고 20분 동안 저널을 쓰기 시작한지 벌써 2년이 지났습니다.과연 가능할까? 라는 의문에서 시작했는데 국어를 좋아해서 그날은 숙제를 적게 줘서 별로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글을 썼고 지금은 저 없이 혼자 쓰고 있습니다.하지만 초등논술을 위해서 시작했는데 자유롭게 썼기 때문에 논술 본연의 목적인 “제시된 주제에 맞는 자신의 의견을 정하고 뒷받침하는 근거를 쓰기”가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가급적 잔소리를 말하지 않은 채 듣고 칭찬만 해서 잘 고쳐지지 않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도서관의 책과 검색을 하고<어린이의 초등 학교 매일 쓰는 힘 교과서 논술 괴로움>을 샀습니다.아이는 책을 열고<맛>이라는 것을 보고 힘들지 않겠느냐? 와 글쓰기의 주제로 훑어 보았습니다.형은 재미 있게 보이지만 자신의 “첫번째…두번째…”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게 질색이라고 스스로 알고 있었습니다.그래서 이 책을 주문한 것이라고 하나씩 말하자면 조금씩 불어날 것으로 우샤 우샤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첫 논술 주제 추천 <초등학생 스마트폰 게임 해도 돼?> 아이들이 실제로도 게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제가 어렵지 않고 생각을 풀기 쉬울 것 같았습니다.먼저논제를파악하고바로글을쓰는것이아니라관련기사나영상을보면서생각하는시간을갖습니다.

요즘 게임을 좋아하는 8살도 주제를 묻고 ‘당연히 찬성! 이지’하고 앉아서 함께 영상을 봤습니다.영상으로 게임에 심각하게 몰입하는 아이의 뇌는 나쁜 약 중독자의 뇌와 비슷하다는 것을 조금 사색하는 세니두 번째로 두렵게 하고 어려운 어휘도 동시에 배우면서 훨씬 체계적으로 초등 논술 시간을 갖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기사는 좀 빽빽해서 아이들이 읽지 않도록 하고 가볍게 패스찬반 토론에서 현희는 반대 주장을 쓰고 싶대요.근데 처음이라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어 길기 때문에 제가 먼저 찬성 입장에서 설명을 해줬어요.그러자 어머니의 생각을 반박할 근거가 떠올랐는지 열심히 적어갔습니다.글씨체가 3학년 때는 구부러지지 않았지만 5학년이 되면 꽤 예쁘게 쓸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웃음) 글을 쓰면서 지금까지 내가 쓰고 있는 글이 주장인지 이유인지도 잘 모르고 써 나갔는데, 글의 주제에 맞게 서론, 본론, 결론을 완성하니 본인도 만족스러웠어요.평소에는 20분 정도 1500자 정도 썼는데 그보다 훨씬 적은 분량을 쓰지만 생각해서 구조에 맞게 써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비슷한 시간이 걸렸습니다.비록 주장에 맞는 근거가 아닌 부분도 있었지만 조금 조언을 해줬더니 스스로도 인정하면서 수정할 부분은 인지하기도 했습니다.여러 번 이렇게 써보라고 가르쳐줬는데 쉽게 바뀌지 않았는데 책을 통해 코칭하니 더 쉽게 가르칠 수 있어서 편했어요.평소에는 20분 정도 1500자 정도 썼는데 그보다 훨씬 적은 분량을 쓰지만 생각해서 구조에 맞게 써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비슷한 시간이 걸렸습니다.비록 주장에 맞는 근거가 아닌 부분도 있었지만 조금 조언을 해줬더니 스스로도 인정하면서 수정할 부분은 인지하기도 했습니다.여러 번 이렇게 써보라고 가르쳐줬는데 쉽게 바뀌지 않았는데 책을 통해 코칭하니 더 쉽게 가르칠 수 있어서 편했어요.모인으로 하면 숲이 아닌 나무를 보면서 글을 쓰고 있어서 체계적인 초등 논술 때문에 학원에 가야 할까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책을 통해서 다양한 작문 테마를 추천하고 구조적인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충분히 배우는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점차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 좀 더 성숙하고 완성도 높은 글을 쓰는 것은 아닐까 기대할께요. <형의 저널 쓰기>엄마 깜짝놀란저널작성엄마와함께하는저널작성4번째글쓰기습관을바로잡는저널작성에서는매일20분씩11살부터쓰라는…blog.naver.com엄마 깜짝놀란저널작성엄마와함께하는저널작성4번째글쓰기습관을바로잡는저널작성에서는매일20분씩11살부터쓰라는…blog.naver.com엄마 깜짝놀란저널작성엄마와함께하는저널작성4번째글쓰기습관을바로잡는저널작성에서는매일20분씩11살부터쓰라는…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